[제162호 2/10] (주)흥성엔지니어링 자동 모헤어 삽입기 개발 <특허>

터치스크린 제어방식, 서브모터 채용하여 작업 정도와 속도 향상

창호 자동화 라인 전문 제작업체인 (주)흥성엔지니어링(대표이사 최화순)이 자동 모헤어(Mohair) 삽입기를 개발했다.

자동 모헤어 삽입기는 터치스크린에 의한 제어방식으로, 특히 서브모터를 채용하여 작업의 정도 및 속도를 향상시켰다. 모헤어 장착작업 중 모헤어가 역방향으로 풀리는 현상의 방지장치를 장착하는 한편, 작업 중 슬립을 방지(특허등록)하고, 모헤어가 급속도로 풀리는 현상도 방지하는 장치를 개발(특허등록)하여 기계에 접목시켰다.

이 회사 관계자는 “기존엔 창호 프로파일에 모헤어 체결시, 기계장치에 의해 모헤어가 급속도로 딸려 가다가 멈춰 서게 되면, 모헤어가 걸이대로부터 풀려나가는 중에 잘 미끄러지고(슬립현상), 걸이대의 모헤어가 급속도로 풀리는 현상 때문에 번거러움이 있었으나, 이번 자동 모헤어 삽입기는 터치 스크린 제어방식, 서브모터 장착, 브레이크 제어방식 채용 등으로 모헤어가 역방향으로 풀리거나 작업 중 모헤어 미끄러짐 현상, 모헤어가 급속도로 풀리는 현상을 방지했다.”고 밝혔다.

이 자동모헤어삽입기는 더블 모헤어(Double Mohair) 삽입 구조로 설계되어 4줄을 동시에 끼울 수 있어 작업성이 매우 좋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