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6호 7/10] 한국제품안전협회 산하 중문제조업체협의회

–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 회원사 대상, 제품 시험 수수료 할인

한국제품안전협회 산하 중문제조업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중문 단체표준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협의회는 중문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해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수료 할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할인이 가능한 연구기관은 FITI시험연구원과 한국건설생활시험연구원이다. FITI시험연구원은 할인율 30%로 미닫이 중문 등 제품관련 품질관리시험을 적용한다. 또 한국건설생활시험연구원은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 제품시험을 20% 할인한다. (문의 : 02-890-8300)
한편, 협의회는 지난달 조달청에 ‘중문’ 품명 등록을 신청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조달청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 검토를 요청했다”며 “현재 조달청에 등록된 문 관련 품명으로 방폭문과 방화문 및 기밀문 등 특수용도의 문 이외에 유리문/목제문/금속문/합성수지제문 등 크게 4가지 분류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조달청과 조달연구원 쪽으로 다방면 접촉한 결과 현재 분류체계에서 중문 또는, 중문과 가장 근접한 품목을 등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밖에 목제문, 금속문, 합성수지제문은 다수공급자계약 공고가 있지만 중문과 가장 근접한 유리문은 등록 업체수가 적은 관계로 공고 진행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수공급자계약 체결 검토를 위해서는 규격(모델)이 확정되고 상용화된 물품, 단가계약(제3자단가계약포함)이 가능한 물품, 기타 조달청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물품으로 검토할 수 있다. 다수공급자계약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당수요물자를 제조 또는 공급하고, 연간 거래실적이 3천만원 이상인 업체가 세부품명 기준으로 3개사 이상이며, 업계 공통의 상용규격 및 시험기준이 있을 것의 조건을 충족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