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 제154호]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시행에 따라 “외부차양의 수요 증가 전망 매우 밝아…”

창호전문업체와 협업하여 판매 및 공급 ‘속도 낸다’

 

‘창호 일체형 루버시스템’ 개발, 방범창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Q) (주)미소에프앤디의 설립이후 그동안의 연혁과 제품개발 현황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미소에프앤디는 2013년 6월, ‘미소차양시스템’으로 설립, 전동 SYSTEM 제작 및 설치 업체로서 인간중심의 경영이념을 토대로 실내환경의 품격높은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금의 (주)미소에프앤디는 2014년 1월 법인 설립이후 사명을 변경한 것입니다. 이후 꾸준한 제품개발 노력으로 작년 5월, 전동식 롤 블라인드의 원단 안내장치의 특허 등록을 비롯해서 작년 6월, 전동식 롤 방충망 특허 등록, 8월에는 커튼용 가이드레일 디자인등록, 커튼용 슬라이더 디자인등록 등을 끝마쳤습니다.

특히 작년 10월 전동폴딩도어 개폐장치 분야의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올해 창호 일체형 외부 루버시스템과 다기능 커튼장치 특허까지 등록하여 보다 편리한 세상, 움직이는 행복한 세상, 아름다운 공간, 쾌적한 공간을 추구하는 오랜 노하우와 경험을 토대로 소비자에게 꾸준히 인정받고 있습니다.

 

Q) (주)미소에프앤디의 주요 취급품목과 제품 특징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저희 회사의 대표 제품으로 ‘루버텍’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제품은 블레이드의 배열 방향에 따라 수평형과 수직형이 있으며, 태양의 위치에 따른 각도 및 통풍과 조망의 조절이 가능합니다.

루버의 외관을 결정하는 요소인 유닛의 최소, 최대길이와 블레이드의 폭 등은 설치 현장 여건에 의해 결정되며, 슬릿의 재질과 마감 또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외부에 설치되는 전동루버는 건축물의 개성을 살린 미적 입면 구성과 에너지 절감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360도 틸팅 뿐 아니라 무빙까지 가능한데, 현재 (주)신명전기 주관으로 에너지 절감 차원의 정부과제(공장형 스마트 루버) 협력업체로 참여 중이며 2016년부터 시판 예정입니다.

 ‘스카이텍’은 유리로 된 공간에서 온실효과를 방지하고 자연광의 유입과 차단을 조절합니다. 모터 한 개와 전자제어 박스로 구성되어 어떠한 원단도 강하게 텐션을 유지 시켜주며, 다양한 자동 차양 장치와 연동하여 개별 및 그룹제어가 가능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특히 기존 F.T.S는 복잡한 설치과정과 설치조건으로 적합한 현장에 적용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으나 업그레이드 된 스카이텍은 어떠한 현장에도 적용가능한 획기적인 시스템입니다.

한편, ‘ERB 시스템’은 Exterior Roll Blind의 약자로 일반창호, 썬큰(경사창) 등에 활용하는 롤스크린의 응용 제품입니다. 유리로 된 공간에서 온실효과를 방지하고 자연광의 유입과 차단을 조절합니다. 모터 한 개와 전자제어 박스로 구성되며, 다양한 자동 차양 장치와 연동하여 개별 및 그룹제어가 가능합니다. 외부에 설치하지 못하는 기존 롤스크린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그리고 ‘전동 폴딩도어’ 제품은 국내 최초 개발된 전동폴딩도어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리모컨으로 제어되며, 중간 STOP기능, 1모터 시스템 적용으로 편리함과 수동시스템의 합리적인 가격을 동시에 충족하는 제품입니다. 현재 고급주택 및 클럽하우스 등 전동폴딩도어 시공 및 문의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신제품인 ‘창호 일체형 루버시스템’의 경우도 지난 2015년 5월 29일,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시행에 따라 외부차양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망이 매우 밝은 제품입니다.

현재 외부차양 제품은 대형 전동루버외 일부 제품만 국한 되어 있고, 제품의 고단가로 인해 시장의 한계성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창호 일체형의 경우 저단가 및 다양한 기능(블라인드, 방범, 사생활보호, 방풍, 경제성)으로 인해 폭넓은 시장성이 기대되어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설치 현장의 요구와 환경에 맞는 빠른 제품 수급을 위해 어떠한 생산 및 판매 공급체계를 이루고 계십니까?


A) 저희 회사는 본사에서 모든 영업을 총괄하며, 제품의 생산 및 설치는 외부 협력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신제품 창호 일체형 루버의 경우 전문 창호전문회사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이며, 기존 창호에 설치되는 루버의 경우는 직접 가공하여(일부 외주 가공) 본사에서 직접  생산 및 방범창 전문회사를 통해 판매할 예정입니다. 판매 추이에 따라 공장 설립 추진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Q) 최근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시행에 따라 외부 차양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어떤 영업방침 및 마케팅 전략을 추진 중이신지요?

   

A) 건축물 조성 지원법 시행(2015년5월29일)에 따라 외부차양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현재 지속적으로 전시회 참여를 통해 기존 외부차양(루버텍, 스카이텍, ERB), 신제품(창호일체형 루버, 전동폴딩)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라인드 업체 및 건축설계사, 인테리어 업체 등에 지속적인 홍보와 함께 신제품에 대해 직접 생산 및 판매가 아닌 전문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판매 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창호 일체형 루버의 경우 전문 창호회사와 협업 중에 있으며, 전문 창호회사의 기존 대리점을 통해 판매할 예정입니다. 방범창 기능의 루버의 경우에도 방범창 전문회사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ERB시스템의 경우 기존 블라인드 업체를 통해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ERB방충망의 경우 올해 방충망 전문업체를 통해 홍보와 판매를 하고 있어, 수요가 계속 증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ERB방충망 시스템의 경우 대리점 모집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Q) 동종업계의 국내시장 규모와 성장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시는지요? 또한 이에 따른 영업전략을 어떻게 세워나갈 계획이십니까?


A) 또 다시 말씀드리지만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 시행에 따라 외부차양에 대한 수요는 계속 커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의 외부차양의 제품은 대부분 대형 루버에 국한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이 또한 외국 제품이 대부분이며, 국내 자체개발 제품을 갖고 있는 업체는 저희 회사 밖에 없으며, 기능 또한 외국 제품보다 우위에 있고, A/S에 대한 부분도 대응 속도에 있어서도 앞서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실제 시공되는 사례는 한계가 있었으나, 정부 시책에 따른 호제와 창호일체형 루버시스템 개발에 따른 가격 경쟁력 강화를 통해 앞으로의 외부차양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회사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더 다양한 형태의 외부차양을 선보일 것이며, 모든 제품을 직접 생산, 영업, 판매가 아닌 전문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 지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해외시장 진출 노력과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현재 국내외 바이어를 통해 동남아 시장에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의  경우 ERB시스템 적용을 위해 제품 동영상 및 단가를 넘겨준 상태입니다.

이밖에도 지속적으로 해외에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으며, 2016년에는 실질적인 거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희는 현재 창호일체형 루버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 와 있으며, 올해 안으로 제품이 정리 될 것으로 판단되어짐에 따라 2016년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주)신명전기의 스마트루버의 경우도 2015년말로 정부과제가 종료되고 2016년부터는 판매가 이루어 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동폴딩도어 및 ERB시스템의 경우 올해 많은 홍보를 하였으며, 직접 시공을 통해 수정 보완되어 짐에 따라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판단되어 집니다. 

창호 일체형 루비(사진양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