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9호 12/25] ㈜피마펜코리아_4주만에 완성한 모듈러 공법의 시스템창호
경북 포항 유강초등학교 시스템창호, 풍압과 내진 고려한 선시공안전 기술 선봬
최신의 모듈러, 선시공 공법의 결과물
모듈러 공법으로 지어진 유강초등학교는 통상의 건축물과 대비하여 높은 기밀과 단열성이 요구되었다. 뿐만 아니라 포항시는 지진과 태풍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지역으로 풍압과 지진을 고려한 안전이 최우선으로 요구되었다. 또한 현재의 COVID-19의 상황에서 현저하게 빠른 속도의 공사가 필요하였기에 최신의 모듈러, 선시공 공법과 안전을 고려한 기술이 복합되어 적용된 결과물이다.
풍압과 내진 그리고 안전을 고려한 구조계산 적용
유강 초등학교는 강구조 방식의 골조가 완성된 이후 ㈜피마펜코리아 시스템창호가 시공된 후 현장 조립되었다. 포항시의 특성상 강풍과 내진 그리고 안정이 최우선 고려된 창호와 창호시공 공법이 요구 되었다.
㈜피마펜코리아 신명자 대표는 “초등학교라는 특성상 안전이 최우선되었고, 지역 특성을 고려해야만 했다. 내진뿐만 아니라 풍압까지 고려하여 구조계산 값을 적용하여 제작 및 설치를 하였다.”며, “풍압은 40m/sec 기준을 설정하여 견디도록 설계되었다.”고 말했다.
모듈러공법적용, 한 달 만에 마무리 된 프로젝트
창호 선 시공 후 현장 설치, 운반과정 스트레스 견뎌 내
유강초등학교 각 교실은 모듈러 공법이 적용되었다. 공장에서 제작된 철구조에 시스템창호가 선 시공된 후 현장으로 이동 조립되었다. 창호가 시공된 상태에서 현장으로 이동, 현장 조립을 위한 크레인 작업과 연결 마무리공정까지 모든 스트레스를 견뎌내야만 했다.
신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템창호가 선 시공되어 모든 작업 공정을 마칠 때까지 기밀과 단열 및 유리와 제품이 온전하게 깨지지 않고 유지되어야 하는 고난도의 작업이었다.”며, “해당 분야 전문가와 저희의 경험이 함께 만들어 낸 결과로 시공 후 학교 담당자뿐만 아니라 함께 한 모든 분들이 아주 만족스러워 하셨다.”고 덧붙였다.
창호 시공의 새로운 기술적 장르 개척해
타 학교 추가 주문으로 이어져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템창호의 새로운 기술적 장르를 개척했다는 의미가 크다. 모듈러 공법은 앞으로 모든 건축에 적용 될 시공방법으로 선도적인 기업과 자재업체들이 최근 활발하게 검토되고 시도되고 있는 공법이다. 그래서 각 분야의 시공매뉴얼이 다시 작성되고, 기술적 조합과 성능이 연구되어야 하는 분야다.
현재 현장의 시공 과정을 지켜 본 학교 관계자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피마펜코리아의 경우, 두 개 학교의 시공 또는 시공 준비를 하고 있다. 이에따라 향후 학교 등 공공건축물을 중심으로 시스템창호의 새로운 시장 개척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