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0호 2/10] TILT & TURN 하드웨어의 종류와 기능

편의를 위해 추가 장착이 가능한 하드웨어 옵션은 어떤게 있나?

 독일식 시스템창호는 하드웨어로 작동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스에 있어 하드웨어는 제품의 기능성과 편의성 및 내구성, 기밀성 등을 결정짓는 먀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에는 미처 알지 못했던 다양한 하드웨어와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하드웨어의 장단점에 대하여 돔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국내에서 주로 유통되는 하드웨어사는 로또, 빙크하우스, 지게니아 브랜드가 있는데 각각의 하드웨어 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성능의 차이는 크게 없다. 다만 각 회사별로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브랜드를 선택 하느냐에 따라 적용이 가능하지 않은 타입이 있을 수 있다.
 이번 연제에는 다양한 타입의 독일식스스템창호 하드웨어 중 가장 대표적인 TILT & TURN 하드웨어의 종류와 기능 및 디자인 상의 목적을 위해 추가 장착이 가능한 하드웨어 옵션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TILT & TURN
 일반적으로 독일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타입의 개페 방식으로 간단한 핸들조작으로 상부가 내부로 젖혀지면서 환기를 가능헤게 해주는 Tilt 방식과 실내여닫이 도어처럼 벤트가 내부로 열리는 Turn 방식의 개폐를 가능하게 해주는 하드웨어이다.

missing handling device
 주의할 점은 창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핸들을 잘못 작동하면 프레임에서 벤트가 탈락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벤트가 열린 상태에서는 핸들 작동이 불가능하게 해주는 missing handling device를 추가로 장착하는 것이 좋다.

Turn check
 또한, 90도 이상 내부로 열리면서 내부에 장식된 물건은 훼손시킬 위험이 있는 위치에는 턴책을 달아주면 열리는 각도를 90도까지만 열리도록 조절할 수 있다.

Hinge
 Tilt & Turn의 힌지 타입에는 스탠다드 힌지와 히든 힌지가 있는데 사진처럼 스탠다드 타입은 힌지가 외부로 노출되는 타입이고 히든 힌지는 힌지가 외부에 노츨되지 않는 타입을 말한다.
 히든 힌지를 사용하면 외관이 깔끔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프로파일에 힌지 체결을 위한 피스구멍이 생기지 않으므로 기밀도 더욱 뛰어나다.
또한 결합 되는 방식 때문에 하중도 더 많이 견딜 수 있다. 히든 힌지는 스탠다드 힌지의 2배정도의 금액에 유통되고 있다.
 빙크하우스와 인터놈에서 합작하여 만든 제품중에 스트라이커가 프레임에 달리지 않고 샤시에 달리는 타입의 T/T 하드웨어가 있다.
 창문을 열었을 때 스트라이커가 보이지 않아 굉장히 깔끔해 보일뿐 아니라 청소도 용이하다. 빙크하우스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