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국건축산업대전(Korea Architecture Fair & Festival)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

2024 한국건축산업대전이 지난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이 전시회는 국가공인 건축전문가인 건축사들과 함께하는 건축 관련 전문 전시회로 대한건축사협회가 주최, 주관하고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 건축사공제조합, KCC, 희림이 협찬했다.
주요 전시 품목은 우수건축기자재, 건설장비, 조경, 신재생에너지, IT, 고효율 에너지 절약기기 및 관련업체 등이다.
이번 전시회는 동시행사로 대한건축사협회 추천건축자재, 건축사 실무교육, KAFF 포럼, 건축자재 설명회, 건축관련 세미나, 한국건축산업대전 시상식, 신진건축사 작품 홍보관, 호서대학교 건축학과 작품전이 열렸다. 또 정부포상으로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상, 국토교통부 장관상, 대한건축사협회장상 등 시상식도 가졌다.
본지는 2024 한국건축산업대전에 참가한 주요 회사와 제품을 지면에 담아보았다.[기자.곽효근]


알파큐 ‘레일탈부착 모듈 시스템창호’
알파큐는 틈새 없이 황소바람을 막아주는 레일탈부착 모듈 시스템창호를 소개했다. 기존 창틀과 레일이 일체형 방식이 아닌, 창틀과 레일이 분리되어 창문 조립 후 레일을 끼워 틈새를 최소화한 레일조립식 모듈형 시스템창호다. 기밀과 단열성능 1등급과 내풍압성 360등급으로 초강력 태풍에도 견딜 수 있다고 밝혔다. 탁월한 방음성능과 완벽한 수밀성능 및 방범보안도 가능하다. 알파큐 PVC창호는 열관류율 0.683, AL+PVC 복합창은 0.766의 우수한 성능을 나타낸다. 또 일사조절이 가능한 BIPV 일체형 레일 조립식 창호시스템도 선보였다. 이 제품은 단창 레일 조립식으로 태양광 추적 블레이드, 폴딩창호, 태양광발전을 접목하여 조망확보와 일사조절 및 발전량이 향상되 창호형 BIPV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문의 : 031-357-5770)


우딘HAUS ‘독일식 시스템창호’
우딘HAUS는 독일 프로파일 제조업체와 우딘의 검증된 랩핑 기술이 더해진 프리미엄 독일 시스템창호를 선보였다. 독일 게알란(GEALAN) S9000은 유연한 가스켓이 밀착되어 높은 수준의 단열효과와 신축성, 견고성을 자랑하는 독일식 시스템창호다. 47mm 삼중유리(아르곤가스 주입 및 양면 로이유리)를 적용해 열관류율 최대 0.794UW/㎡·K, 기밀성능 1등급의 우수한 제품이다. 또 트로칼(TROCAL)은 뛰어난 단열 효과와 차별화된 입체감이 있는 유선형 디자인을 자랑하는 시스템창호로 47mm 삼중유리를 적용해 열관류율 최대 0.785UW/㎡·K, 기밀성능 1등급을 나타낸다. (문의 : 032-583-0160)


영남유리산업 ‘빌트인 블라인드 창호 매직윈’
영남유리산업은 녹색건축물 인증에 최적화된 빌트인 블라인드 창호 매직윈을 알렸다. 이 제품은 20만회 이상 품질테스트를 진행했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은 따뜻하게 냉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 IOT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컨트롤러를 사용, 다양한 각도의 자동 차광조절과 쾌적한 사생활보호 기능을 갖췄다. 매직윈은 내풍압구조에 중점을 둔 설계와 내외부 5중 기밀구조, 창틀 계단식 구조 및 레일간격 확대로 수밀성도 극대화시켰다. 빌트인은 연간 300,000 세트의 생산능력을 보유하며, 내구성 강화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커튼월 및 다양한 창호제작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복층유리 생산라인 2대와 수평 강화로도 보유하고 있다.(문의 : 033-748-2933)


씨앤월 ‘Aluflex 유리 이동 시스템’
씨앤월은 유리 난간 솔루션을 Aluflex 유리 이동 시스템을 홍보했다. Aluflex는 경제적인 가격과 설치과정의 복잡성을 줄이며,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과 내구성 있는 폴리머 컴포지트 및 12~21.52mm 두께의 접합유리를 적용해 다양한 공간에 적용이 가능하다. 특수 플라스틱 가스켓을 통해 2°까지 유리를 정렬할 수 있고, 6+6, 8+8, 10+10 접합유리와 호환된다. 이 제품은 높은 구조적 강도로 최대한의 안전성을 제공하며, 알루미늄 사용으로 변형 없이 주거 및 상업 공간, 호텔, 공공장소, 공연장, 경기장 등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Aluflex의 유리 난간 시스템에는 두께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리 패널을 사용할 수 있다. 유리는 투명도에 따라 저철분 유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고, 안전을 위해 강화유리에 PVB 필름이 삽입된 접합유리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문의 : 031-8071-3335)


하나로시스템 ‘알루미늄 커튼월 및 창호 제작’
하나로시스템은 알루미늄 커튼월 및 창호 분야에서 30년 이상 설계 경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전문 회사다. 이 회사는 커튼월과 개폐각 30~45° 적용이 가능하고 멀티락 핸들을 적용해 기밀성을 확보한 프로젝트창(규격 90mm, 복층유리 24mm, 단열 1.153/기밀 1등급), 개폐각 90°, 멀티락 핸들을 적용한 대피창 및 배연창으로 활용 가능한 케이스먼트창, 창짝 내부에 단열재를 2중으로 적용해 단열성능과 자연환기 성능이 우수한 미서기단창, 미서기이중창 등이 있다. 또 롤방충망과 미서기방충망, 단열 현관문, 마그네틱 시스템도어, 피벗도어 공급하고 있다. (문의 : 1811-1572)


해마산업 ‘유리난간 클리어뷰’
해마산업은 유리난간 클리어뷰를 홍보했다. 이 제품은 하부 하드웨어에 강화접합유리를 적용해 깨끗한 시야 확보가 가능한 안전성을 높인 유리난간이다. 세로바 형태의 지주가 없어 시야를 가리지 않는 뷰 확보가 가능하다. 하부 하드웨어와 강화접합유리로 기존 금속난간 이상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유럽 기준 유리난간 인증(CTE 수평하중 정적 시험 완료)을 통과한 제품이다. 또 이 회사는 난간지주 주문 제작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하부베이스 맞춤제작으로 측면설치 및 난간높이 조절가능, 측판주문제작으로 간살간격, 유리연결부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해안가, 공단지역 등 부식취약지역 설치 시 클리어 코팅제공과 현장에 맞춘 별색 분체도장으로 측판색상 변경도 할 수 있다. (문의 : 02-471-6500)


다승 ‘초슬림 구조용 창호’
다승은 고급스럽고 미려한 초슬림 구조용 창호를 알렸다. PVC창 가격으로 AL시스템창호와 동급품질, 고급 초슬림창으로 대체한 제품으로 시공비 30%, 자재비 15%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스틸+알루미늄 복합구조로 스틸 보강재를 삽입했고, 알루미늄바에 유리고정 가스켓을 적용했다. 기존 150mm 두꺼운 바폭에 비해 22mm 초슬림 구조재 시공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개방감을 제공한다. 또 이 회사는 NF흰지도어도 공급한다. 시스템도어, PJ도어, 강화도어, 자동문 등 초슬림창 개구부에 현장 흰지 시공 없이 바로 부착이 가능하다, 건물 바닥을 파지 않고 마감 후에 설치하여 건물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
그밖에 스마트패널, 유리난간, 후레싱, 환기시스템, 박라 없는 실란트 등 다양한 제품을 홍보했다. (문의 : 031-763-6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