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3호 7/25] ‘클리어창’ 미세먼지 잡는 ‘탄소 방진망’ 기술개발
– 전북대 초기 창업 패키지 사업으로 선정돼 기술개발에 성공
– 방진망 자체가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분해 / – 탄소 나노 방진망 제조 스타트기업으로 출발
방진망의 새 역사 쓰기위해 전기방사기술, 나노섬유기술 등을 연구하고, 시제품을 끊임없이 만들고 보완하여 개발된 제품
클리어창은 전북대 ‘초기창업패키지사업’에 선정된 전북지역 유망기업이다. 클리어창은 올해 초 탄소특화단지인 전라북도와 전북탄소산업발전위원회로부터 ‘탄소기업’으로 지정받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연구소기업’으로 등록됐다.
친환경 환기시스템 개발을 위해 클리어창은 그동안 ▲블루 Tio2를 적용한 방진망, 방충망, 마스크, 텐트, 펫가방, 건조망 등 제품개발 ▲탄소방충망, 나노방진망, 화창, 창닥터, 닥터윈도, 필터를 개발했다. 그리고 전북 전주시 특구지역에 있는 본사와 전북 전주시 완산구 및 부안군에 각각 위치한 제1공장과 2공장에서 전문 생산 및 마케팅조직과 시공팀을 모집해 판매, 시공 전북대 초기 창업 패키지 사업으로 선정돼 기술개발에 성공 방진망 자체가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분해 탄소 나노 방진망 제조 스타트기업으로 출발까지 모두 자체화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전국 각 시도별 12개 지사 및 총판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2021년 지역 밀착형 주민 참여 도 예산 10억 규모를 수주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클리어창은 초기창업패키지사업을 통해 가시광선 하에서 하이브리드 광촉매를 이용해 공기 중 미세먼지와 병원균을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이산화탄소와 같은 유해가스를 메탄없이 분해하는 비티오(Tio2) 방진망 시제품 제작 및 과제를 완성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해서 개발된 제품은, 그동안의 미세먼지 차단 방진망이 통풍이 잘 안되고,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던 단점을 보완했다.
최첨단 나노섬유기술로 반영구적이면서 안정성을 갖춘 클리어창 필터는 미세먼지 유입을 막고 자연 바람을 통과시키며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라돈 등은 배출해 주는 기능을 한다. 필터의 수명은 반영구적이며, 안전성이 우수하다.
이 회사가 선정된 ‘초기창업패키지’사업은 전라도에서 100개가 넘는 기업이 참여해 이 회사와 약 20여개 기업이 지원대상기업으로 선정됐다. 방진망의 새로운 역사를 쓰기 위해 전기방사기술, 나노섬유기술을 연구하고, 시제품을 끊임없이 만들고 보완하며 개발된 제품이다.
투명한 빗물막이 갤러리창 ‘화창’으로 상표등록 벤투리효과(베르누이 원리) 적용한 특허제품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한 제품으로 특허를 획득한 ‘화창’ 제품은 비가 올 때 빗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친환경 빗물 방지 창호를 30cm 폭으로 창문 틀 또는 방충망 틀 위에 설치하는 형식이다. 따라서 비가오는 날에는 빗물막이의 역할도 수행하여 비가 와도 환기가 자유롭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제품만큼만 열어 두어 맘놓고 환기를 할 수 있고 미세먼지가 적어 날이 좋을때는 문을 활짝열어 시원한 바람을 맞는 통기성도 조절 할 수 있기에 기존 방진망의 단점을 보완한 장점이 많은 제품이다.
클리어창 나노방진망 적용 주력 제품은 ‘필터’ ‘창닥터’ ‘닥터윈도’ ‘화창’등이다. 특히 클리어창은 이 미세먼지 차단 환기창 이름을 ‘맑은 공기 느낌’의 ‘화창’으로 상표 등록해 작년 2월 조달청 경쟁입찰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섰다.
빗물 방지 창호를 30cm로 설계한 것은 일명 ‘벤투리(베루누이) 효과(원리)’를 적용한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베르누이 원리는 기체나 액체와 같은 유체는 좁은 통로를 흐를 때 속력이 빨라지고 넓은 통로를 흐를 때 속력이 느려지는 원리다”라며 “바늘구멍으로 황소바람이 들어온다는 옛 선조들의 지혜를 생각하면 됩니다. 바늘구멍처럼 작은 곳을 통과하는 바람은 속력이 더 빨라지기 때문에 통풍에 더 효과적입니다”라고 보충 설명했다.
“빗물을 차단하는 경사판으로 우천시에도 통기율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우천시 빗물차단판이 필터로부터 비를 막아주면 먼지 떡이 형성되지 않으므로, 필터의 기공폐색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클리어창의 나노방진망 미세먼지 필터는 차단율 96.6%, 초미세먼지 86.9% 이상의 필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자연환기 홈케어 시스템으로 실내공간 어디에서든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신선한 바람을 쐴 수 있는 일상이 지속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진출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설계중인 블루Tio2 방진망 양산설비가 완성되면, 향후 생산확대와 고용창출효과까지 이뤄내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건강을 여는 창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클리어창은 친환경 및 신제품 신기술 인증마크인 NEP, NET를 비롯해 KS, KC 등 관련 인증 획득도 준비 중이다.
* 클리어창 문의 : 1833-7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