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4호 4/10] (주)에이티스페이서코리아_복층유리 가스 주입량 자동 측정 장비 공급

-‘GAS GLASS LASER PORTABLE’ 양면로이, 접합복층, 삼중유리 측정

핀란드 SPARKLIKE는 복층유리의 가스 주입량 자동 측정 장비를 개발해 전 세계 특허 및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장비는 비파괴 검사로 자동 측정이 가능하다.
국내에는 (주)에이티스페이서코리아(대표이사 조광현)를 통해서 350여대가 공급되었다. 보급형인 ‘SPARKLIKE HANDHELD’는 간단하게 복층유리의 가스 함량을 측정할 수 있는 최적의 장비로 평가받고 있다. 2kg의 무게로 휴대가 간편해 어디서나 복층유리 공기층의 가스 함량을 측정할 수 있다. 이 가스 주입 측정 기술은 고전압 방전에 의해 생성된 플라즈마 방출 분광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측정시간은 2초이며, 데이터 로깅 용량은 1,900회를 측정할 수 있고, 가스 측정 정확도는 ±3.5%다.
SPARKLIKE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GAS GLASS LASER PORTABLE’도 출시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양면 로이유리, 접합복층유리, 삼중유리 등 기존 장비에서 불가능했던 부분까지 측정할 수 있다. 이동이 편리하고, 10~20초의 속도로 최대 두께 50mm도 측정할 수 있다. 가스 측정 방법은 접합복층유리 또는 삼중유리 표면에 측정 장비를 대고 버튼만 누르면 손쉽게 공기층의 가스 함량을 자동 측정할 수 있다. 측정한 가스 함량 데이터는 컴퓨터에 연결하여 바로 출력도 가능하다. 정확도는 ±2%이며, 편리한 조작과 신속성 및 측정값을 데이터로 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ONLINE INTEGRATED TO IG-LINE’은 복층유리 생산라인에서 가스주입 및 프레스 다음에 설치되어 바로 자동 측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도 ‘GAS GLASS LASER PORTABLE’과 동일한 성능의 측정 장비로 복층유리 생산라인에 설치되어 측정시간 단축과 인건비 절감 및 정확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건축물의 단열성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아르곤 가스를 주입한 복층유리가 필수로 적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건축물의 단열법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소프트 더블과 트리플 로이유리를 사용한 삼중유리 및 접합복층유리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의 가스 주입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 공급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SPARKLIKE의 자동 측정 장비는 다양한 고기능성 복층유리의 가스 주입 상태를 바로 체크할 수 있어 필수 아이템이 되고 있다.
한편, 이 측정 장비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리의 필요성도 중요하다. SPARKLIKE는 배터리와 광학필터, 광섬유, 스위치 및 커넥터 등은 마모에 의한 유지보수 및 교체가 필요한 부품으로 매년 교정을 권장하고 있다. 교정 받은 제품은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비롯해 교정 인증서를 제공하고 있다.

*(주)에이티스페이서코리아 문의 : 02-561-7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