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3호 10/25] (주)링크넷_방화문 생산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구축하기 위한 전문 프로그램
– 품질인정제도에 대응한 방화문 제작 프로그램 개발
마감재와 내화구조, 생산시스템까지 건축자재 화재안전성능 기준에 부합하는 생산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여 구축해야 하는 국토교통부 품질인정제도의 시행으로 방화문 업계의 변화는 불가피하다. 앞으로 방화문 생산단계서부터 시험성적서 획득 및 인증, 제조현장 검증기준 확립을 위해 전문 인력과 생산설비, 장비,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에 따라 실제현장에 적용된 제품의 동일성을 확보하겠다는 정부방침에 부합하기 위해 방화문을 무리 없이 제조 및 생산하고, 제조현장 뿐만 아니라 유통과정까지 품질인정제도의 기준에 포함되어야 하므로 업계의 발 빠른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방화문의 생산이력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LOT NO, 바코드나 큐알코드와 같은 이력관리시스템이 생산기반이 되어야 하므로 방화문 생산 중소업체로서는 매우 힘든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애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화문 제작 및 견적 프로그램이 매입 및 매출관리, 재고관리와 인사 및 급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까지 가능한 방화문 제작 종합프로그램으로 변모해야 한다. 따라서 품질인정제도에 대응가능한 방화문 생산 프로그램은 생산관리 프로그램이 방화문제작에 필요한 모든 업무기능을 원스톱 처리할 수 있는 ‘방화문 제작자동화 프로그램’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또 어떤 기업의 제품이라도 적용이 가능해야 하며, 동시에 프로그램을 응용하는 기업마다 제 각각인 제품 생산특성을 프로그램에 잘 살릴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자유롭게 최상의 기능과 성능으로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주)링크넷은 이런 요구사항을 방화문 전문 프로그램의 개발 포인트로 두고, 방화문 제작 전문 종합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최초 방화문 프레임 및 도어(속문) 제작에 필요
한 단면도 출력이 가능하다. 그리고 견적서 작성 및 절단, 조립, 제작지시서 출력과 원자재(프레임, 도어), 부자재 및 보강재, 부속까지 원가계산을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특히 매입, 매출관리, 재고관리뿐만 아니라 인사 및 급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까지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생산된 방화문은 로트번호가 부여되어 제품 하나하나에 생산이력이 기록된다. 따라서 필요시에 해당 제품에 대한 생산, 재고, 출하 여부 등이 모두 검색된다. 복잡하고 까다롭지 않아서 프로그램을 잘 다룰 줄 모르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품질인증제도는 기존 성능시험에 부과해 공장(설비)확인 및 시료채취를 거쳐 시험체 제작, 성능시험을 하는 등의 품질관리능력을 함께 종합평가하고, 매년 제조공장과 시공현장을 불시 점검해 실제 공급된 제품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품질인정제도에 부합한 생산체제와 성적서를 가진 제품만으로 현장의 준공이 떨어진다. 그렇게 되면 철재부터 심재, 구성제품, 부자재까지 모두 제도에 부합한 생산체제와 제품(개발)구성, 적정 인력과 관리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 현재의 방화문 생산시스템을 완전하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해당기업에 맞는 커스터마이징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그 대안이다.
링크넷은 20여년의 노하우와 최고의 기술력으로 품질인정제도 아래 방화문을 제조, 생산, 유통하는 기업을 위해 복잡하고 번거로운 업무를 빠르게 해결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계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