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0호 9/10] 금속 · 창호업체, 공업사 및 대리점 어닝(Awing) 유통, 시공 증가
– 동부어닝 “개별 소비자 대상으로 고부가가치성 높은 어닝 제조 유통 시공” 활발
구조적인 안전성과 공간 활용성 뛰어나서 대표적인 가드닝(Gardening) 및 익스테리어(Exterior) 아이템으로 손꼽히는 어닝(Awing)이 신축 및 개보수, 리모델링 건축현장과 개별 소비자의 인기 설치품목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어닝의 설치 산업 연관성이 가장 높은 금속·창호 전문 업체(단종면허), 창호제작 대리점, 창호 유통 및 시공, 공업사 등의 어닝 취급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어닝 제조 전문업체인 (주)동부어닝에 따르면, “창호, 폴딩도어, 시스템도어, 강화도어 및 프레임도어 등을 시공하거나 취급 설치하는 업체들이 어닝을 영업품목에 포함시켜서 부가율을 높이고 영업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런 추세는 우리 주변에 있는 상가들만 봐도 쉽게 알 수 있고 일반 점포나 상가, 카페, 음식점 등에 폴딩도어와 강화도어 등을 설치한 경우엔 어닝이 추가 설치 아이템으로 세팅되고 있다”고 전했다
어닝은 햇빛이나 비로부터 단순히 상가 입면 출입구와 매장 이용 고객을 보호할 목적으로 설치되지만, 익스테리어적으로 상가 입면을 독특하게 드러내 보일 목적으로 어닝을 설치할 수 있다. 특히, 가드닝 수요 품목으로 어닝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공간을 구성하여 활용도를 높여야겠다는 생각으로 공간구성의 최적설계를 꿈꾸는 고객수요를 중심으로 적용이 꾸준히 많아지고 있다.
동부어닝 관계자는 “스카이어닝은 자체기술로 개발한 제작공법으로 알루미늄 프레임을 설계해 폭우나 강풍 등에 잘 견디며 현장 맞춤형 제작으로 기존 건물과의 우수한 조화로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비롯해 설치 시공업체와 사용고객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옥상과 테라스 등의 외부 블라인드 또는 폴딩도어와 결합하여 별도의 공간을 생성할 수 있어서 폴딩도어, 파고라, 차양 시공업체에게도 인기다. 모듈형 구조의 조립 및 결합으로 대형 공간 확보도 가능하다.
스카이어닝은 어닝의 종류 중에서도 구조적으로 가장 견고하고 공간 활용성이 뛰어난 고급 제품으로 손꼽힌다. 일반 (전원)주택의 벽부형 및 독립형 썬룸이나 파고라 등에서부터 고급 호텔 테라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동부어닝은 최근 ‘페어몬트 앰버서더’ 호텔 29층에 총 길이 90m 스카이어닝을 성공적으로 시공해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