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8호 5/10] 국내 최초 조성된 AL 협동화 단지

57,000㎡ 규모, AL창호 및 커튼월 제작, 절단절곡, 단열, 도장 등 전문공정 5개업체 입주

충남 당진시 순성면의 알루미늄협동화단지는 알루미늄 창호 및 커튼월, 자재의 절단절곡부터 도장, 단열재 취부, 랩핑, 완제품 제작 및 그레이징 등 각 전문공종별 5개 업체가 모여 형성된 국내 최초 알루미늄협동화단지다. 각각 흩어져 있던 공장들이 한 단지에 입주하면서 무한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는데, 압출을 제외한 모든 공정이 원스톱 처리되기 때문에 납기 및 고품질 제품생산에 최적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통합관리체제로 능률적이고 체계화된 생산 공급시스템 갖추다
현재 알루미늄협동화단지에 입주한 업체는 (주)기전금속(대표이사 이용근), 대동커튼월(주)(대표이사 김대중), (주)도훈산업(대표이사 장주환), 에스디아트(주)(대표이사 윤석호), 씨제이글로벌(대표이사 최순영)의 5개 업체. 국내 알루미늄 창호 및 커튼월시장을 리드하는 1군 업체제품들이 이곳을 통해 임가공 공급된다.
이들 업체가 처음 알루미늄협동화단지를 구상하게 된 건 20여년 전이지만, 본격적으로 의기투합하여 협동화단지 건설계획을 실행에 옮긴 건 10년전으로 거슬러 오른다. 당시 목감, 파주, 인천, 시흥, 김포에 흩어져 있었던 업체들이 2007년 5월에 협동화단지 부지를 매입, 지금의 충남 당진시 순성면 57,000㎡(약 17,000평)의 부지에 공장건물만 4,000여평에 제품 하치장, 주차장 및 공터를 조성하여 협동화단지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이후 시간이 흘러 수주물량이 몇 배 이상 늘어나 최근에는 단지입구 축구장을 매입하여 빠르면 올해 말, 알루미늄 창호 및 커튼월 제품 신축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다. 이 공장동이 증설되면 알루미늄협동화단지를 관리할 별도의 부서를 따로 둘 계획인데, 그동안 각 사별로 처리된 생산관리분장이 한곳으로 통합관리됨으로써 각 공정별로 훨씬 능률적이고 체계화된 생산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되면 알루미늄창호 및 커튼월 제품의 임가공을 의뢰한 고객에게 제품의 주문에서부터 제작, 출하에 이르는 전 과정을 훨씬 간편하면서도 빠르게 피드백하는 결과를 제공하게 되어 고객만족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 입주업체 관계자는 “능률적이고 체계적인 품질보증제를 수립하여 고객이 신뢰하는 양질의 제품과 고객만족을 위해 우리 모두가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는 지금보다 더 체계적인 생산 시스템을 통해 물류비 절감, 원가절감, 유지와 개선에 걸맞는 공장 내 인프라(절단, 절곡, 도장, 단열, 유니트 제작)를 구축,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업그레이드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알루미늄협동화단지 입주 5개사의 특징
● (주)기전금속- 알루미늄 단열충진과 단열압출 및 래핑전문. 한국바스프(BASF)의 폴리우레탄(Poly Urethane)단열 및 폴리아미드(Poly Amide) 단열과 압출.
● 씨제이글로벌- 알루미늄 시트와 EGI패널, BACK패널, 복합패널 및 PIR·패널폼, LG PF보드 단열취부 전문.
● 대동커튼월(주)- 알루미늄 스틱 및 유니트 그레이징. 3D가공이 가능한 5축 CNC 머시닝센터 도입, 알루미늄 창호 및 커튼월의 정밀 임가공 실현.
● (주)도훈산업- 알루미늄 시트와 창호, 건축물 내외장재 가공 생산. 최신 NCT 2대 등 총 20기 이상의 최신 설비 보유. 한국아존 단열시스템 도입.
● 에스디아트(주)- 불소수지도장, 나노하이드로코팅, 폴리세라믹코팅, 실내공기질 개선사업 분야 전문. 프로파일 길이 최대 15M 도장 가능한 호리젠탈 도장라인 도입.

1군 창호 및 커튼월업체의 대규모 수주물량을 일사천리로 해결
현재 알루미늄협동화단지 각 사별 업무분장을 살펴보면, (주)기전금속은 알루미늄 바에 바스프 타입 폴리우레탄 및 폴리아미드 단열재 취부와 래핑, (주)도훈산업은 알루미늄 및 갈바시트 절단절곡과 아존단열, 에스디아트(주)는 알루미늄 바 및 시트도장, 씨제이글로벌은 알루미늄 시트 및 갈바단열재 취부, (주)대동커튼월은 알루미늄 창호 및 커튼월이 최종적으로 생산되는 공정인 완제품 조립과 그레이징 제조를 전문분야로 다루고 있다.
대규모 수주물량을 일사천리로 해결하는 각 사별 생산캐파 및 고유의 강점도 주목을 끈다.
(주)기전금속은 국내 알루미늄 단열충진분야에서 선두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알루미늄 래핑도 주력분야이지만 특히 한국바스프(BASF)의  폴리우레탄(Poly Urethane) 단열과 폴리아미드(Poly Amide) 단열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소화하는 업체로 유명하다. 현재 가공공장에는 바스프 폴리아미드 압출설비와 폴리우레탄 충진설비, 단열바 롤링기계 및 커팅기계 일체를 보유하고 연일 최대의 물량을 소화하느라 여념이 없다.
밴슨코리아, 일진유니스코, PNS알미늄, 남선알미늄 등 국내 유수 커튼월 및 창호업체의 유명 건축물인 부천 중동 리첸시아, 서울 월곡동 코업스타클래스 등 시공현장에 알루미늄 단열바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무늬 및 색상으로 창호 및 커튼월의 다양성을 창출하는 이  회사의 고품질 자동화래핑시스템도 주목된다.
특히 한국바스프 타입의 폴리우레탄 단열은 미국 AAMA가이드라인과 ASTM D790외의 관련 시험방법에 의해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시험한 우수한 테스트결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기전금속이 독보적인 단열설비와 기술력으로 국내에 보급하고 있는 단열 시스템이다.
씨제이글로벌은 단열취부전문업체로서 알루미늄 시트와 EGI패널, BACK패널, 복합패널 및 PIR·패널폼, LG PF보드 등의 단열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우레탄과 유리섬유, PF단열 등 단열취부분야에서 월 10,000SQM의 생산케파를 이루는 생산설비와 기술력을 보유했다.
대동커튼월(주)은 30여명의 엔지니어와 최신설비로, 가공조립의 경우 스틱 월 150톤 유니트 월 100톤, 그레이징의 경우 일일 60세트의 생산케파를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3D가공이 가능한 5축 CNC 머시닝센터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대동커튼월은 벤처기업,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 BIZ),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으로 선정되었고 알루미늄 창호의 설계, 개발, 제조 및 부가서비스 분야에서 ISO9001:2008, KSQ9001:2009 인증을 획득했다. 창호 및 커튼월 관련 특허 및 디자인 등록(제10-14455639호, 제30-0525838호)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주)도훈산업은 알루미늄 시트와 창호, 건축물 내외장재를 가공생산할 수 있는 최신 NCT 2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압절곡기, 절단기, 코너 쉐어링, 파워프레스, V커팅, 4M 벤딩로라, 용접기 등 총 20기가 넘는 최신 설비로 월 알루미늄 시트 2,000SQM 및 일일 알루미늄 바 20톤의 생산케파를 달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아존의 단열시스템을 도입, 관련 설비를 구축했다. 이 회사 역시 벤처기업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 BIZ)으로 선정되었으며, 자체 창호개발 특허(이탈방지 구조를 갖는 창문 특허 제 10-1026737호)도 보유하고 있다.
에스디아트(주)는 불소수지도장, 나노하이드로코팅, 폴리세라믹코팅, 실내공기질 개선사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도장공정은 제품생산길이 7,000m/m, 최장생산길이 13,000m/m의 알루미늄 바 및 커튼월, 패널 도장설비를 갖추고 있다. 프로파일 길이 최대 15M의 도장이 가능한 호리젠탈 도장라인은 국내에서 보기드믄 설비이다. 또 내구성이 뛰어나고 불연 및 난연기능에 방오기능(자기세정기능)이 있는 폴리세라믹코팅으로 타사에는 없는 경쟁력을 창출하고 있다. 알루미늄 바 및 커튼월의 경우 연간 6,600,000kg, 알루미늄 패널의 경우 연간 900,000㎡의 생산케파 등을 나타낸다. 에스디아트(주)는 도장제품 관련 AAMA 2605-13에 의거한 부착성, 내충격성, 내산성, 내크리너성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시험성적서도 보유하고 있으며, ISO9001과 벤처기업인증을 획득했다.

올해가 ‘제2의 도약기’…신설비 도입과 신축공장 추진 등 눈에 띄는 성장세
알루미늄협동화단지는 올해를 제2의 도약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각 사마다 차별화된 전문분야를 더 키우기 위해 최신설비를 도입하고, 체육시설 부지를 매입하여 신축공장을 추진하는 등 눈에 띄는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주)기전금속은 늘어나는 수주물량으로 연일 최대의 생산케파를 달성하고 있으며, 대동커튼월(주)은 국내 대기업만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3D NC가공이 가능한 5축 CNC 머시닝센터를 도입, 대폭적인 가공성과 품질향상을 꾀했다. 이 설비는 글레이징 라인과 더불어 창호 및 커튼월 제품의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도훈산업은 한국아존의 단열설비를 도입하는 한편, 최대 1,600까지 가공할 수 있는 최신 NCT가공기를 도입하였다. 에스디아트(주)는 최신 도장라인으로 설비를 보완 및 업그레이드하였으며, 국내에서 보기드믄 10M 길이의 프로파일도장도 문제없는 호리젠탈 라인을 대폭 정비 및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완료했다. 씨제이글로벌은 다양한 소재의 단열재 취부 기술을 대폭 보강 및 증강하는데 더 큰 힘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부터 본격도입하게 될 5개사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굵직굵직한 창호 및 커튼월제작 시공업체 및 건설업체의 발주, 제조, 출고 등의 니즈에 빠른 대응을 이어나갈 방침이어서 알루미늄협동화단지의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