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 제150호] ‘유진스마트도어’ 세종시 APT 공동구매에서 두각
아파트 입주자 모임 공동구매 사이트에 제품과 시공서비스에 대한 잇단 호평
전문적이고 책임있는 시공과 A/S, 합리적인 가격, 오랜 노하우로 고객 신뢰도 확보
대전지역 창호 유리 제작, 유통업체인 유진창호유리산업(주)(대표이사 한인수, 한동수)이 세종시 아파트 중문 공동구매 현장에서 두드러진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정부청사 입주에 이어 3만여 세대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가 건설 중(예정)인 이곳에서 유진창호유리산업의 자체상품인 ‘유진스마트도어’가 현재 입주가 한창인 각 아파트 입주자 모임의 공동구매 물량을 대규모로 잇따라 수주하고 있다. 각 아파트 단지의 대표 블로그 및 사이트와 세종시 닷컴의 공동구매에 관한 글에는 이미 이 회사의 중문을 설치한 아파트 입주자의 ‘사용 후기’엔 연일 호평의 ‘댓글’이 쏟아지고 있다.
유진창호유리산업(주)은 1년 전부터 (주)유진스마트도어라는 별도법인을 설립하고, 이 분야의 전문가인 유한조 총괄본부장을 영입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창호 제작 및 설치분야의 전문성, 유통마진을 뺀 가격경쟁력, 완벽한 품질경쟁력으로 큰 성과를 얻고 있다.
올 3/4분기까지 1,000세대 규모 총 10여군데의 공동구매 현장에 ‘유진스마트도어’설치 시공
충남‧대전의 인구는 대전 150만을 넘어 천안 56만, 아산 27만, 서산 16만, 당진 15만, 공주와 논산이 각각 13만 수준이다. 충남에서 천안, 아산 다음으로 많은 인구수를 이어갈 곳이 바로 세종시로 관측되는 가운데, 세종시 신축 아파트, 주택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창호 및 건자재 업체의 활발한 마케팅이 계속되고 있다.
아파트 단지 및 현장에서 개별 세대를 중심으로 치열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
(주)유진스마트도어는 유한조 총괄본부장의 진두지휘로 작년 말부터 세종시 아파트 입주자 모임의 ‘중문(연동도어’) 공동구매 현장을 돌며 제품과 품질, 시공,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발표하고, 실제 시공‧설치사례를 소개하면서 제품과 회사를 알렸다. 온라인상에도 아파트 입주자 모임 블로그나 카페에 ‘유진스마트도어’ 제품을 알리는데 주력한 결과, 지난 2/4분기부터는 본격적인 설치‧시공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1,000세대 내외 대규모의 아파트 5곳에 제품을 설치 시공한데 이어, 올해 3/4분기까지 총 10여군데의 현장에 제품 설치‧시공이 예약되어 있다.
‘창호 제작 및 설치분야의 전문성, 유통마진을 뺀 가격 경쟁력, 완벽한 품질경쟁력’이 주된 무기
공동구매 물량 수주의 주역인 유한조 본부장은 이렇게 큰 물량을 수주하게 된 비결에 대해 (주)유진스마트도어의 “창호 제작 및 설치분야의 전문성, 유통마진을 뺀 가격 경쟁력, 완벽한 품질경쟁력”을 주된 무기로 내세웠다.
“아파트 현장 영업 초기, 우리 회사와 제품의 어떤 면을 다른 회사와 차별된 점으로 내세워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야 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우리 회사는 유통업체가 아닌 전문제작업체이며, 30여년에 가까운 노하우 즉 시공 및 제작 품질 경쟁력이 있는 점, 유통업체가 아니므로 유통마진을 뺀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공급이 가능한 점을 분석하고, 여기에 초점을 맞춰 소비자 영업에 전념했습니다.”
유한조 본부장은 “이 세 가지를 주된 영업전략으로 내세우면서 일반 고객의 인지도가 높아졌고,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나 빠른 파급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제품 가격을 넘어서 제조업체지만 전문시공업체라는 점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데 주효했습니다. 여기에다 차근차근 준비해 온 체계적인 고객관리 및 사후관리가 좋은 입소문이 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유한조 본부장은 “공동구매 시장을 개척한지 1년여만에 그동안 착실하게 시장공략에 노력해 온 결과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며 “이 지역에서 우리가 우위를 점하게 된 이유는 고객에 대한 우리 회사의 인지도가 높고, 그만큼 신뢰가 높은 결과라고 자신한다.”고 확신했다.
(주)유진스마트도어는 중문제작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고객의 신뢰도를 확보하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시공사례 보여주며 전문적이면서도 이해 쉽고, 상세한 설명이 소비자 이목 집중
특히 유한조 본부장은 제품에 대해 실제 시공사례를 곁들인 전문적이면서도 쉽고 상세한 설명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고 설명했다.
오프라인 상의 현장영업에 이어 온라인 상의 공동구매 관련 블로그나 카페 등 입주자 전용 사이트에 유진스마트도어 전제품에 대한 시공사례를 제품타입별로 올려놓고, 치수와 구비품목 및 사양, 그리고 이에 따른 제품 가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알기쉽게 풀어놓은 것이다.
“실제로 일반인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중문제품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만 가지고 있지, 상세한 설명이나 사양, 그리고 이에 따른 가격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지요. 그렇기 때문에 그냥 단순히 어려운 도표나 용어로만 견적제품을 사이트 상에 설명해 놓으면 고객은 흥미를 잃고 맙니다.”
유한조 본부장은 제품의 시공 타입별 사진과 함께 다양한 제품의 종류, 유리나 하드웨어 부품사양, 사이즈, 가격, 사후관리(A/S) 등에 대해 상세하면서도 알기쉬운 설명을 공동구매 사이트에 올려놓아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시켰다.
실제로 ‘세종 센트레빌 입주자 모임’ 사이트나 ‘세종시닷컴’ 사이트의 이 회사의 제품시공 사용자 후기를 보면, 전문가 다운 설명과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한 점을 높이 평가하는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제조회사는 관리자로서, 전문가로서, 담당자로서 책임감을 갖고 소비자를 리드할 수 있어야…”
유한조 본부장은 대 고객 서비스 정책으로서 전문가적인 마인드로 소비자를 리드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을 특히 강조한다.
그는 “제조회사는 관리자로서, 전문가로서, 담당자로서 소비자를 리드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은 제조 및 설치 시공업체의 말에 의존하고 신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을 허술하게 만들거나 시공해서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는 관리자로서 전문가로서 담당자로서 또 리더로서 소비자의 신뢰를 기만하는 행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가 관리자지만 전문가의 마인드로 제품 시공현장을 일일이 발품을 팔아가며 도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다른 회사는 제품의 하자보수기간을 1년이나 2년정도로 한정하지만, 우리회사는 평생을 A/S기간으로 두고 있습니다. 유상이든 무상이든 일단 우리가 시공한 현장은 끝까지 책임을 진다는 경영방침 때문입니다.”
“저희 회사에서 생산하는 자동‧반자동 중문 제품도 앞으로 점점 편의성을 추구하는 시대가 오기 때문에 성장 전망성을 크게 보고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일반 제품과 달리 특히 A/S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회사의 모든 것을 걸고 양질의 제품 생산에 전념하고 있고, 신뢰성 있는 생산 및 시공품질정책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 회사는 중문제품과 함께 공급하고 있는 창호 및 유리 제품도 이번 공동구매 현장에서 적극 홍보해 약 20여개의 세대의 발코니샤시공사를 획득하기도 했다. 유리와 샤시, 방충망, 다기능 방범 방충망 등의 전 생산제품에 대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창문, (스마트)연동도어, 폴딩도어, 복층유리, 데코스타 장식유리, 다기능 방충망 등 워낙 여러 가지 제품을 제작, 유통해 왔기 때문에, 창세트나 유리제품 등의 단품만을 구매하기 위해 이 공장을 찾은 시공업체나 공업사 사장님들도 반드시 다른 제품들을 같이 구매하여 가져가기 일쑤일 정도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Needs)를 충족시켜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