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호 9/10] 약 500억원 추산, 국내 루버(Louver)시장 규모

생산업체의 상표화로 독자적인 브랜드화 필요, 그리고 이에 걸맞는 시장개척 절실

루버는?
루버는 주택건설촉진법 제38조 2항 및 공동주택관리령 제5조 제3항 규정에 의해 에어컨실외기를 외부에 슬러브나 앵글을 제작해서 만들어 돌출되어 적용하던 방식을 실내에 실외기기실을 별도로 만들어 안전 및 미관성 저해되었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건축시 시스템루버로 변경하여 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다.
생산업체별로 다양한 제품타입이 개발되고 있는 루버는 당사의 경우, 설치 및 시공이 매우 용이하며 매립형으로 마감이 한층 수월하게 개발되고 있다. 또한 파손의 염려가 적고 부드러운 개폐를 유지하며, 특히 무게를 경량화해 기본적인 개별동작과 그룹개폐, 연동개폐가 모두 가능한 특징이 있다. 적용부위는 에어컨 실외기실은 물론 주차장, 보일러실, 공장환기, 공조실 등 어느 곳이나 설치가 가능하다.

일반루버와 시스템루버의 특징에 대해.
일반루버는 45도 경사각이 있는 고정갤러리를 명칭하며 시스템루버가 개발되기 전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시스템루버란 경사각 15도 간격으로 손잡이로 환기날개(그릴)를 움직여 오픈시켜주는 제품을 명칭하며 일반루버 대비 각도조절이 자유로워 공기순환의 양과 방향 등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일반루버제품을 크게 대체했다.
하지만 당사에서는 시스템루버 뿐만 아니라 일반루버를 기존 피스가공을 통해 조립하던 방식을 오사이 체결 방식으로 개발, 생산함으로써 공정과 생산량을 대폭 증대시켰다.
‘그릴창’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정도로 일정부분 창문의 역할도 대신하게 되는데, 여름철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열어두었다가(실외기실 방열기의 더운 바람을 외부로 자연순환) 겨울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날개(그릴)를 닫아 외부의 찬공기를 차단한다.

국내 주요 생산업체와 시장규모 및 현황.
국내 주요 루버 생산업체는 당사 ㈜유일라이트메탈을 비롯해 (주)다산월드, ㈜나우, ㈜제일캐노피대신알루텍, (주)TJ테크 , ㈜디에스시스템, (주)삼정알테크 등이다. 이들 업체를 중심으로 한 연간 루버시장 규모는 추산컨대 약 450억~500억 정도라고 보여진다. 그리고 이들 업체를 중심으로 한 연간 루버제품의 생산량은 약 25만~30만세대 정도라고 판단되며, 국내 주요 메이저 건설사 및 중소건설사의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다세대주택 등을 비롯해 호텔, 리조트, 공장, 학교, 발전소, 기타 관공서까지 합치면 더욱 많은 시장규모와 생산량을 나타낸다.
일부 업체에서는 AL과 PVC 소재로 제품소재를 차별화하고, 루버에 태양광장치를 부착하거나 전동장치를 부착해 시장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루버는 단종(금속창호전문건설업체)을 통한 수주나 조달청 물량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최근 건설사에서는 루버를 연간단가 형태로 직접계약을 해서 진행하는 추세다. 따라서 업체가 경쟁력이 없으면 일감을 수주하기 힘든 구조로 가고 있으며, 연간단가로 진행하면서 제품단가 또한 치열한 경쟁 때문에 갈수록 바닥을 치고 있다. 수요물량 또한 건설사를 통해 수주되지 않으면 고정물량을 확보해 가기가 힘이 든다.
일반적으로 루버는 창호수요에 포함되어 수주되는 형태로서 그 수요비중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 시스템루버 등으로 제품성능이 차별화하고 있으나 건설사 중심으로 움직이다 보니 자기 브랜드화가 약하고 시장성장성에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일반창호처럼 루버제품 또한 자사만의 상표로 독자적인 브랜드화가 필요하며, 이에 걸맞는 시장개척이 절실하다고 보여진다.
한편, 루버는 단종을 통한 건설사와 조달청 물량 대비 일반유통물량도 있다. 당사의 경우, 건설사 대비 일반유통의 수요 포지션은 건설사(70%), 일반유통(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당사에서는 오는 4/4분기부터 신제품(특허제품)의 양산으로 수익성이 높아짐은 물론 틈새시장의 공략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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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Profile/ ㈜유일라이트메탈
㈜유일라이트메탈은 시스템루버를 비롯 미세먼지방진망, 대피창, 방충망, 화이버글라스망, 중문 및 대피공간창호 등의 다양한 창호시스템을 제작시공하는 전문업체다.
최근에는 중문과 알미늄 가구에 신제품을 개발 진행하고 있으며, 미세먼지방진망 또한 이 회사만의 차별화된 제품으로 개발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앞서 기술한 바 있듯이 당 색깔이 분명하고 남들이 취급하지 못하는 제품을 개발해서 자사만의 기술이 확실한 제품을 보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한다.
현재 개발을 완료하고 양산단계에 있는 제품인 중문의 경우, “중문시장에 혁신적인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며 수주부분에서 판세를 뒤흔들 정도의 경쟁력이 있다”고 자부심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