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3호 3/25]<<창호JOURNAL 연재>>4회. 셔터수리 스페셜 리스트 오케이 도어시스템

셔터수리는 고장 원인 파악과 추후 문제 소지가 있는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포인트

<스태킹 도어>
의뢰내용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생산업체의 스태킹 도어 좌우 밸런스가 틀어져 있는 상황. 셔터 작동시 하부에 팔레트가 끼면서 셔터 오작동이 일어났고 무리한 운행으로 모터까지 손상된 상태

수리내용
 스태킹 도어는 상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도어로 개폐시 패널이 수직 상승하여 병렬로 겹쳐지게 된다. 상대적으로 적은 공간에도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사용상 부주의로 인해 고장이 생기게 되면 수리과정에 어려움이 뒤따르게 된다. 대부분의 고장 원인은 개폐시 불필요한 적재 물이 패널 주변에 산재해 있어 발생한다. 이런 경우 좌우 밸런스가 틀어지거나 패널자체에 하중이 실리면서 형태변형 등 오작동의 원인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런 고장 이후 무리한 가동을 이어 나가게 되면 모터 및 하드웨어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을 감지했을 때 바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오버헤드 도어>
의뢰내용
 정지상태 셔터에 지게차가 충격하여 하부패널이 파손되면서 가드를 이탈하여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한 상황.

수리내용
 오버헤드 도어는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패널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축물의 설치 형태에 맞춰 다양한 시공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장점을 바탕으로 대형물류창고나 공장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상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즉각 현장조치를 취해야 2차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특히 패널을 연결하고 있는 힌지가 손상될 경우 추락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수리과정에서 안전사고에 유의하며 작업에 임해야 한다.
 사전 현장 방문을 통해 손상된 부분을 대체할 동일한 패널을 준비하여 와이어와 힌지를 해체한 후 교체 작업을 진행했다. 이후 와이어 밸런스를 토대로 리미트조정과 쉐프트, 모터, 조작스위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것으로 수리를 마무리했다.

<셔터수리 시공사례>

셔터고장시 주의사항
 스태킹도어를 포함한 내풍압셔터, 오버헤드 도어 등 전동셔터장치의 수리작업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2차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외부요인 및 조작오류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 전문가를 통한 안전진단과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이를 어기고 무리한 운행을 할 경우 모터, 쉐프트, 롤러 등 하드웨어의 손상을 초래하여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셔터수리는 설치와 달리 직접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동작업으로 정상위치 시켜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작동원리를 이해하지 않고는 작업자체가 불가하다. 이런 이유로 비교적 수리가 쉬운 현장에 대해서만 수리를 진행하는 업체들이 많은데 고장 원인과 이유를 알고 수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다면 해결하지 못할 현장은 없다.
www.windowjourn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