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여름, 식인 상어보다 무서운 ‘부가세 확정 신고’
– 부가세 절세를 위한 상식 “적격 증빙”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여러분은 여름 휴가를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더운 여름이 시작되면 보편적으로 물놀이를 생각합니다. 가족, 친구, 연인과의 휴양지에서 보내는 휴가, 공포영화 보기, 시원한 빙수 사먹기 등 여름을 보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개인 및 법인 회사를 운영 중이라면 모든 기업은 즐거운 여름을 보내기 위해 7월 부가세 1기 확정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기업의 대표님 및 세무회계 관리자는 올해 1/1~6/30 6개월 동안 보관된 각종 계산서와 영수증 등 소위 말하는 적격 증빙 관련 서류들을 챙겨 세무대행기관에 위탁하게 됩니다. 하지만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적격 증빙 서류는 죽었다고 생각했던 식인 상어가 갑자기 물속에서 튀어나오는 것처럼 부가세 세금 폭탄으로 돌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가세 절세 Point : 적격 증빙
부가세를 줄이는 핵심은 매입세액을 얼마나 인정받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즉, 매입세액을 잘 챙겨야 한다는 뜻이지요.
1. 적격 증빙을 반드시 수취할 것
대표적인 세법의 적격 증빙은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입니다. 기업에 필요한 여러 물품을 구매하면서 대금을 지급하고 적격 증빙자료를 수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적격증빙을 받지 않은 경우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2. 사업용 신용카드 활용은 필수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사업자 명의로 사용하면 사업과 관련된 매입은 부가세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사업자 카드를 등록하는 경우(법인은 자동으로 사업용 신용카드가 등록되므로 별도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료가 일괄적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영수증은 보관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영수증이 누락될 염려도 없지요.
3. 공제 가능한 차량을 보유 중이라면 유류대, 유지비 등도 공제 가능
1000CC 이하의 차량, 9인승 이상의 승합차, 봉고차, 트럭을 이용중이라면 부가세 신고 시 유류대, 수리비 등도 부가세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4. 사업 운영에 필요한 모든 비용도 공제 받자!
임차료, 관리비, 업무용 휴대폰, 일반전화, 전기료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비용들도 세금계산서를 요청하거나 신용카드, 자동이체 등을 신청하면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오와이에스(OYS) 경영컨설팅은 업종별 특성을 파악하여 최적화된 부가세, 법인세, 종합소득세 등 세금 절감 방법과 사업분야별 다양한 정책자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종합경영컨설팅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매출은 좋은데 적자가 나는 기업, 매년 높아야 할 기업의 순이익이 제자리일 때는 전반적인 경영컨설팅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금 OYS경영컨설팅과 논의하세요.
* OYS경영컨설팅 문의 : 031-992-7090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 10로 133번길 127 디원시티 1차 501호